충분히 쌓여가는
wait()와 notify() 본문
wait()와 notify()
동기화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wait(), notify()를 사용(한 번에 한 쓰레드만 임계영역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
Object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으며, 동기화 블록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wait(): 객체의 lock를 풀고 쓰레드를 해당 객체의 waiting pool에 넣는다
- notify(): waiting pool에서 대기 중인 쓰레드 중의 하나를 깨운다
- notifyAll(): waiting pool에서 대기 중인 모든 쓰레드를 깨운다
class Account {
int balance = 1000;
public synchronized void withdraw(int money) {
while(balance < money) {
try {
wait(); // 대기, lock를 풀고 기다린다, 통지를 받으면 lock를 재획득(ReEntrance)
}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balance -= money;
} // withdraw
public synchronized void deposit(int money) {
balance += money;
notify(); // 통지, 대기 중인 쓰레드 중 하나에게 알림
}
}
코드
요리사는 Table에 음식을 추가, 손님은 Table의 음식을 소비
요리사와 손님이 같은 객체(Table)를 공유하므로 동기화가 필요
동기화되지 않을경우
예외 1: 요리사가 Table에 요리를 추가하는 과정에 손님이 요리를 먹음
예외 2: 하나 남은 요리를 손님2가 먹으려하는데, 손님1이 먹음
문제점: Table을 여러 쓰레드가 공유하기 때문에 작업 중에 끼어들기 발생
해결책: Table의 add()와 remove()를 synchronized로 동기화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Customer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 table;
private String food;
Customer(Table table, String food) {
this.table = table;
this.food = food;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try { Thread.sleep(1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if(eatFood())
System.out.println(name + " ate a " + food);
else
System.out.println(name + " failed to eat. :(");
} // while
}
boolean eatFood() { return table.remove(food); }
}
class Cook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 table;
Cook(Table table) { this.table = table;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int idx = (int)(Math.random()*table.dishNum());
table.add(table.dishNames[idx]);
try { Thread.sleep(1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 while
}
}
class Table {
String[] dishNames = { "donut","donut","burger" };
final int MAX_FOOD = 6;
private ArrayList<String> dishes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String dish) {
if(dishes.size() >= MAX_FOOD)
return;
dishes.add(dish);
System.out.println("Dishes:" + dishes.toString());
}
public boolean remove(String dishName) {
// synchronized(this) {
while(dishes.size()==0)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System.out.println(name+" is waiting.");
try { Thread.sleep(5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for(int i=0; i<dishes.size();i++)
if(dishName.equals(dishes.get(i))) {
dishes.remove(i);
return true;
}
// } // synchronized
return false;
}
public int dishNum() { return dishNames.length; }
}
class synchroniza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Table table = new Table(); // 여러 쓰레드가 공유하는 객체
new Thread(new Cook(table), "COOK").start();
new Thread(new Customer(table, "donut"), "CUST1").start();
new Thread(new Customer(table, "burger"), "CUST2").start();
Thread.sleep(5000);
System.exit(0);
}
}
동기화는 되는데 작업진행이 잘안됨(동기화의 비효율성)
문제점: 음식이 없을 때, 손님이 Table의 lock를 쥐고 안놓는다, 요리사가 lock를 얻지 못해서 Table에 음식을 추가할 수 없다
해결책: 음식이 없을 때, wait()로 손님이 lock를 풀고 기다리게 해야한다, 요리사가 음식을 추가하면, notify()로 손님에게 알린다(손님이 lock를 재획득)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Customer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 table;
private String food;
Customer(Table table, String food) {
this.table = table;
this.food = food;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try { Thread.sleep(1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if(eatFood())
System.out.println(name + " ate a " + food);
else
System.out.println(name + " failed to eat. :(");
} // while
}
boolean eatFood() { return table.remove(food); }
}
class Cook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 table;
Cook(Table table) { this.table = table;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int idx = (int)(Math.random()*table.dishNum());
table.add(table.dishNames[idx]);
try { Thread.sleep(1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 while
}
}
class Table {
String[] dishNames = { "donut","donut","burger" };
final int MAX_FOOD = 6;
private ArrayList<String> dishes = new ArrayList<>();
public synchronized void add(String dish) { // synchronized를 추가
if(dishes.size() >= MAX_FOOD)
return;
dishes.add(dish);
System.out.println("Dishes:" + dishes.toString());
}
public boolean remove(String dishName) {
synchronized(this) {
while(dishes.size()==0)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System.out.println(name+" is waiting.");
try { Thread.sleep(5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for(int i=0; i<dishes.size();i++)
if(dishName.equals(dishes.get(i))) {
dishes.remove(i);
return true;
}
} // synchronized
return false;
}
public int dishNum() { return dishNames.length; }
}
class synchroniza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Table table = new Table(); // 여러 쓰레드가 공유하는 객체
new Thread(new Cook(table), "COOK").start();
new Thread(new Customer(table, "donut"), "CUST1").start();
new Thread(new Customer(table, "burger"), "CUST2").start();
Thread.sleep(5000);
System.exit(0);
}
}
최종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Customer2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2 table;
private String food;
Customer2(Table2 table, String food) {
this.table = table;
this.food = food;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try { Thread.sleep(1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table.remove(food);
System.out.println(name + " ate a " + food);
} // while
}
}
class Cook2 implements Runnable {
private Table2 table;
Cook2(Table2 table) { this.table = table; }
public void run() {
while(true) {
int idx = (int)(Math.random()*table.dishNum());
table.add(table.dishNames[idx]);
try { Thread.sleep(1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 while
}
}
class Table2 {
String[] dishNames = { "donut","donut","burger" }; // donut의 확률을 높인다.
final int MAX_FOOD = 6;
private ArrayList<String> dishes = new ArrayList<>();
public synchronized void add(String dish) {
while(dishes.size() >= MAX_FOOD)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System.out.println(name+" is waiting.");
try {
wait(); // COOK쓰레드를 기다리게 한다.
Thread.sleep(500);
}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dishes.add(dish);
notify(); // 기다리고 있는 CUST를 깨우기 위함.
System.out.println("Dishes:" + dishes.toString());
}
public void remove(String dishName) {
synchronized(this) {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while(dishes.size()==0) {
System.out.println(name+" is waiting.");
try {
wait(); // CUST쓰레드를 기다리게 한다.
Thread.sleep(500);
}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while(true) {
for(int i=0; i<dishes.size();i++) {
if(dishName.equals(dishes.get(i))) {
dishes.remove(i);
notify(); // 잠자고 있는 COOK을 깨우기 위함
return;
}
} // for문의 끝
try {
System.out.println(name+" is waiting.");
wait(); // 원하는 음식이 없는 CUST쓰레드를 기다리게 한다.
Thread.sleep(500);
}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 // while(true)
} // synchronized
}
public int dishNum() { return dishNames.length; }
}
class synchroniza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Table2 table = new Table2();
new Thread(new Cook2(table), "COOK").start();
new Thread(new Customer2(table, "donut"), "CUST1").start();
new Thread(new Customer2(table, "burger"), "CUST2").start();
Thread.sleep(2000);
System.exit(0);
}
}
'Java > JAVA3'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형 인터페이스 (0) | 2023.08.09 |
---|---|
람다식(Lambda Expression) (0) | 2023.08.09 |
쓰레드의 동기화(synchronization) (0) | 2023.08.07 |
join(), yield() (0) | 2023.08.07 |
suspend(), resume(), stop() (0) | 2023.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