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쌓여가는
연산자 본문
연산자는 +, -, *, /와 같이 이미 정의된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
피연산자는 연산의 대상 또는 연산자의 동작을 받는 변수나 값.
산술 연산자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사용 예 |
+ | x+y | 덧셈 | 2+5 |
- | x-y | 뺄셈 | 5-3 |
* | x*y | 곱셈 | 4*6 |
/ | x/y | 나눗셈 | 8/3 |
^ | x^y | 거듭제곱 | 3^4 |
\ | x\y | x를 y로 나눈 몫의 정수를 구함 | 8\3 |
Mod | x Mod y | x를 y로 나눈 나머지를 구함 | 8 Mod 3 |
관계(비교) 연산자
두 피연산자의 대소 관계를 비교하여 참이면 True, 거짓이면 False 값을 반환.
이 중 =는 두 피연산자의 값을 비교하는 관계 연산자, 우측 피연산자의 값을 좌측 피연산자에 대입하는 연산자가 되기도 함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사용 예 |
< | x < y | x가 y보다 작으면 True | 9 < 15 -> True |
<= | x <= y | x가 y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 | 21 <= 21 -> True |
> | x > y | x가 y보다 크면 True | 31 > 33 -> True |
>= | x >= y | x가 y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 | 11 >= 10 -> True |
= | x = y | x가 y와 같으면 True | 23 = 25 -> False |
<> | x <> y | x와 y가 같지 않으면 True | 24 <> 24 -> False |
ls | x ls y | 두 객체가 가리키는 값이 같은지 알아냄. x와 y 두 개체가 가리키는 변수가 같으면 True |
set Form_ob = Form1 set Label_ob = Label1 Form_ob ls Label_ob -> False |
Like | x Like y | 두 문자열을 비교. x와 y를 비교하여 같으면 True |
"Basic" Like "basi" -> False |
논리 연산자
논리식의 참과 거짓을 판정하여 True/False를 반환.
And, Or 등은 피연산자가 2개 필요한 이항 연산자
Not은 피연산자가 1개만 필요한 단항 연산자.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And | x And y | x, y 둘 다 True일 때만 True |
Or | x Or y | x, y 둘 다 False일 때만 False |
Xor | x Xor y | x와 y가 다르면 True, 같으면 False |
Not | Not x | x가 True이면 False, x가 False이면 True |
AndAlso | x AndAlso y | x와 y가 같으면 True, x와 y가 다르면 False |
OrElse | x OrElse y | x가 True이고 y가 False이면 False, 그 외는 True |
대입 연산자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 | x = y | y의 값을 x에 저장.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대입. |
연결 연산자
문자열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문자열을 반환.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사용 예 |
& | "x"&"y" | 두 식을 연결(결과는 "xy") | "Cook"&"Book" -> CookBook |
+ | "문자열x"+"문자열y" | 두 문자열 연결(결과는 "문자열x문자열y") | "Cook"+"Book' -> CookBook |
+ 연산자로도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지만 명확히 하려면 &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연산자는 문자열만 연결하기 때문.
...
int = 90
TextBox1.Text = "CookBook"&int 'CookBook90 출력
TextBox2.Text = "CookBook"+int '오류 발생
...
연산자 | 일반 형식 | 의미 |
x + y | x와 y 모두 수식 | 덧셈(산술 연산) |
x와 y 모두 문자열 | 문자열 연결(연결 연산) | |
x는 수식, y는 문자열 또는 그 반대 | (오류 발생) |
연산자 우선순위
연산자가 둘 이상인 식에서는 어떤 연산자를 먼저 계산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연산을 할 때에는 미리 정해진 순서, 즉 우선순위에 따라 값을 구해야 한다.
연산자 | 일반 형식 | 우선 순위 |
산술 연산자 | ^(거듭제곱) | 높음 낮음 |
*, /(곱셈과 나눗셈) | ||
\(몫의 정수) | ||
Mod(나머지) | ||
+, -(덧셈과 뺄셈) | ||
연결 연산자 | &(문자열 연결) | |
관계 연산자 | <, <=, >, >=, = | |
논리 연산자 | Not | |
And | ||
Or | ||
Xor | ||
AndAlso | ||
OrElse |
'비주얼 베이직 > 04 변수와 연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수와 연산자 요약 (0) | 2024.05.06 |
---|---|
모듈변수의 선언 / 전역변수의 선언 (0) | 2024.05.06 |
지역변수의 사용(Dim/Static) (0) | 2024.05.06 |
변수의 수명과 유효 범위 (0) | 2024.05.06 |
명시적 선언과 묵시적 선언 (0) | 202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