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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쌓여가는

Agile 애자일 본문

IT/Computer Science

Agile 애자일

빌드이너프 2023. 2. 1. 10:19

Agile 방법론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령 개발 방법론
  • 개발 시간이 짧고 신속하며, 폭포수 모형에 대비되는 방법론으로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할 수 있음

 

더보기

폭포수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


애자일 방법론 등장 배경

  • 기존 개발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함
등장 배경 설명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변화 - 소프트웨어 개발 트렌드가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
- 시장 적시성과 잦은 배포의 중요성 부각
기본 개발방법론의 한계 - 전통적 방법론은 문서 및 절차 위주로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움
- 빠르게 적용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론의 필요성 증가

애자일 방법론 유형

  • eXtreme Programming(XP), SCRUM, LEAN

 

XP

  •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 1~3주의 반복(Iteration) 개발 주기
  • 5가지 가치와 12개의 실천항목 존재
5가지 가치 설명
용기
(Courage)
용기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개발(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빠르게 피드백, 테스트에 부합하지 못하는 코드를 리팩토링할 수 있는 용기)
단순성
(Simplicity)
필요한 것만 하고 그 이상의 것들은 하지 않음
의사소통
(Communication)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활한 소통
피드백
(Feedback)
의사소통에 대한 빠른 피드백
존중
(Respect)
팀원 간의 상호 존중
12가지 기본원리 설명
짝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공동 코드 소유
(Collective Ownership)
시스템에 있는 코드는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하다는 원리
지속적인 통합
(CI: Continuous Integration)
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
계획 세우기
(Planning Process)
고객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가치를 정희하고, 개발자가 필요한 것은 무서이며 어떤 부분에서 지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원리
작은 릴리즈
(Small Release)
작은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짧은 단위로 업데이트한다는 원리
메타포어
(Metaphor)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간단한 디자인
(Simple Design)
현재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가장 단순한 시스템을 설계한다는 원리
테스트 기반 개발
(TDD: Test Driven Develop)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리팩토링
(Refactoring)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한다는 원리
40시간 작업
(40-Hour Work)
개발자가 피곤으로 인해 실수하지 않다록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리
고객 상주
(On Site Customer)
개발자들의 질문에 즉각 대답해 줄 수 있는 고객을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상주시켜야 한다는 원리
코드 표준
(Coding Standard)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을 정의해야 한다는 원리

SCRUM

  •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주요 개념 설명
백로그
(Backlog)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스프린트
(Sprint)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
스크럼 미팅
(Scrum Meeting)
- 매일 15분 정도 미팅으로 To-Do List 계획 수립
- 데일리 미팅(Daily Meeting)이라고도 함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프로젝트 리더, 스크럼 수행 시 문제를 인지 및 해결하는 사람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시행
번 다운 차트
(Burn Down Chart)
-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 백로그는 보통 수직축에 위치하며 시간은 수평축에 위치

LEAN

  •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 JIT(Just In Time), 칸반(Kanban) 보드 사용
7가지 원칙
낭비 제거 / 품질 내재화 / 지식 창출 / 늦은 확정 / 빠른 인도 / 사람 존중 / 전체 최적화

애자일과 전통적 방법론 비교

비교 대상 애자일 방법론 전통적 방법론
계획 수립 유동적 범위 설정 확정적 범위 설정
업무 수행 팀 중심 업무 수행 관리자 주도적 명령과 통제, 개인 단위로 업무수행
개발/검증 반복 주기 단위로 소프트웨어 개발/검증 분석 / 설게 / 구현 / 테스트를 순차적으로 수행
팀관리 업무 몰입, 팀 평가 경쟁, 개별 평가
문서화 문서화보다는 코드 강조 상세한 문서화를 강조
성공요소 고객 가치 전달 계획/일정 준수
유형 XP, SCRUM, LEAN 폭포수, 프로토타입, 나선형

 


참고자료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1-5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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