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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래밍 기초 용어 본문

비주얼 베이직/0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1. 프로그래밍 기초 용어

빌드이너프 2024. 5. 6. 10:29

윈도 운영체제가 개발되기 전에는 도스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하였다.

도스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명령어를 순서대로 처리하는 절차형(순차적) 프로그래밍 방식.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명령어를 기술한 순서대로 처리하며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중시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명령어의 처리 순서를 고려해야 한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 이와 달리 윈도 프로그램이벤트 기반(처리형) 방식을 따름.

이벤트: 프로그램에서 감지한 어떤 행동이나 발생한 사건을 가리킨다.

 

이런 이벤트에 반응하도록 설계된 것이 이벤트 기반 프로그램.

즉, 사용자가 발생시킨 이벤트에 따라 미리 정해진 명령을 처리하는 것.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면 메시지가 생성되어 프로그램에 전달되고 프로그램은 메시지에 해당하는 이벤트 프로시저를 수행.

어떤 버튼을 누를지와 같은 사용자의 행동을 미리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처리 순서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

 

개체(Object)

: 개체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비롯해 생각할 수 있는 것.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도구 상자에 포함된 텍스트 박스, 버튼, 리스트박스 등의 각 컨트롤이 개체에 해당함.

 

개체는 특성에 해당하는 속성(property), 기능인 메서드(method), 행위인 이벤트를 갖는다.

동일한 컨트롤로 만든 객체는 기본적인 값은 같지만 각 객체의 특성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컨트롤

: 메뉴와 도구 모음 외에도 사용자의 명령(입력)을 받아 처리하는 특수한 도구.

윈도 폼 컨트롤에는 버튼, 텍스트박스, 체크박스와 같이 자주 사용되는 컨트롤을 비롯해 트리뷰, 상태 바, 파일 리스트박스 등이 있다.

 

속성

: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개체(폼이나 컨트롤)의 속성값을 변경하여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다.

유의할 점은 개체마다 속성이 다르다는 것.

ex. 레이블은 제목용으로 사용되어 글자를 표시하는 속성이 대부분이므로 그림 속성이 없다,

반면에 픽처박스는 그림을 넣은 컨트롤이므로 그림에 관한 속성이 다양하지만 글자에 대한 속성이 없다.

 

메서드

: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하는데 각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서드가 다르다.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은 각 컨트롤이 가진 속성과 메서드를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하게 만드는 작업.

 

이벤트

: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행위,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가 이 이벤트에 해당함.

 

프로시저

: 이벤트를 처리하는 단위.

어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 순서.

프로시저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와 변수 제어문 등을 포함한다.

 

이벤트 프로시저

: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는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호출되는데 이를 이벤트 프로시저라고 한다.

프로그램 개발자가 개체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프로시저의 틀 안에 적당한 처리 코드를 작성하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이벤트 프로시저의 내용을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