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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요약 본문

비주얼 베이직/0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요약

빌드이너프 2024. 5. 13. 22:10

1. 이벤트 기반 방식

: 초기화 작업이 끝나면 메시지를 기다리고, 메시지가 발생하면 해석하여 실행하는 방식.

 

2. 비주얼 베이직과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 윈도 프로그램은 이벤트 기반(처리형) 프로그램이다.

비주얼 베이직은 윈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비주얼 베이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이벤트 기반 방식으로 처리된다.

 

3. 컨트롤

: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과 서로 소통하면서 사용할 커맨드 버튼이나 리스트박스, 텍스트박스 등을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표준 컨트롤과 AtiveX(사용자 정의) 컨트롤이 있으며 표준 컨트롤은 도구 상자에 표시된다.

 

4. 개체

: 데이터(속성)를 지니면서 어떤 동작(메서드)을 수행하는 기본 단위로 속성, 메소드, 이벤트를 갖는다.

비주얼 베이직에서 사용하는 폼이나 컨트롤은 모두 개체이다.

 

5. 속성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 등을 정의하는 특성으로 다른 개체와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6. 메서드

: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한다.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서드가 다르다.

 

7. 이벤트와 프로시저

: 이벤트는 개체가 사용자가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을 의미한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는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호출되는데 이를 이벤트 프로시저라고 한다.

 

8.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는 폼, 모듈, 클래스, 리소스로 구성된다.

 

9.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과정

: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생성 -> 폼 디자인 및 개체 속성 설정 -> 코드 작성 -> 프로젝트 실행과 저장 을 거쳐 완성된다.